Search

2021 메가박스플러스엠x안전가옥 스토리 공모 : 빌런

목차

"빌런(villain), 또는 악당(惡黨)으로 불리는 자들의 이야기"

빌런의 어원은 중세 라틴어 <빌라누스(villanus)>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바로  빌라(villa: 시골 농장)에서 일하는 농부들을 지칭하는 단어죠. 이 단어가 현재의 빌런, 즉 악당을 의미하는 이유 중 하나는 이렇습니다. 당시 농노 사회의 귀족들은 농부들에게 거친 핍박과 차별을 가했고, 그 과정에서 참다 못한 농부들이 폭동, 혁명 등을 일으켰다는 것입니다. 귀족들의 눈에 농기구를 휘두르며 쳐들어오는 농부들은 얼마나 무서워 보였을까요. 농부인 그들은 그저 배가 고팠을 뿐인데요. 이처럼 이야기 속의 많은 빌런 역시 주인공의 목표를 방해하는 악당으로 등장했지만, 속내를 들췄을 땐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주었습니다.
때로는 주인공보다 더 가슴 아프고 힘든 상처를 가진 빌런
2인자로서 주인공을 질투한 나머지, 자신의 모든 걸 걸고 주인공에게 대적하는 빌런
과거의 사연으로 인해 광기에 휘둘려 다수를 향한 복수를 꿈꾸는 빌런
인류를 위한 대의명분을 가졌지만, 방법이 엇나간 안타까운 빌런 등...
가슴 아픈 사연을 가진 빌런이 등장하면, 우리는 그들에게 공감하며 그들의 퇴장을 아쉬워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빌런은 사람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 기계가 될 수도, 시스템이 될 수도, 자연 재해나 귀신이 될 수도 있겠죠.
지금이야말로 멋진 빌런이 주인공보다 더 응원 받는 시대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빌런이 주인공이 되고, 주인공이 빌런이 될 수도 있는, 흑과 백을 정확히 정의하기 어려운 복잡한 시대이기도 하니까요.
2021년 하반기 메가박스플러스엠 X 안전가옥 스토리 공모전의 주제는 빌런입니다.
멋있고, 강력하고, 카리스마가 넘치는 빌런이 주인공인 또는 그런 빌런이 함께하는 이야기를 기다립니다.
세상에서 제일 험하고 악하지만 연민이 가서 이상하게 응원하고 싶어지는 빌런, 여태까지 보지 못했던 매력적인 빌런, 자꾸만 눈길이 가는 독특한 빌런, 포스는 커녕 밝은 에너지가 전달되는 유쾌한 빌런 등... 주인공으로서, 주인공의 그림자로서 빛나는 다양한 빌런들의 이야기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응모 요강

응모 자격 제한 없음
공모 주제 다양한 '빌런' 의 이야기
공모 분량 중단편 소설 분량
시놉시스 제외 글자 수 20,000자 이상 50,000자 이하(200자 원고지 100매 이상 - 250매 이내) ,
글자 크기 11포인트 (*바탕체 권장)

응모 방법

구글 폼(Google Form)에 접속하여 응모 접수
*올해부터는 이메일로 접수 받지 않습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응모와 관련된 문의는,
기타 문의 사항은 이메일 story@safehouse.kr 로 연락 바랍니다.

진행 일정

접수: 2021년 9월 15일(수) — 12월 15일(수)
발표: 2022년 1월 30일(목)

시상 내역

당선작 총 5편 — 상금 각 200만 원(계약금 성격), 작품집 출간

참고 및 유의사항

공모 주제인 '빌런'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이야기일수록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응모 작품은 상업적으로 활용되거나 타 문학상을 수상한 경력이 없는 응모자 개인의 독창적인 창작물이어야 합니다.
미완성 원고는 심사에서 제외됩니다. 완결된 중단편 원고만을 심사합니다.
수상작의 수는 심사 결과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수상작들은 전자책과 종이책 형태의 수상작품집으로 출간됩니다.
당선 상금은 선인세와 무관합니다.
모든 수상작은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이 영상화 작업의 가능성을 우선적으로 타진합니다. (*영상화가 반드시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공모전 참가와 관련한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아래 FAQ를 확인해주세요!

문의

안전가옥 이메일 story@safehouse.kr

주최/주관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주식회사 안전가옥
*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은 <리틀포레스트>, <동주>, <너의결혼식>, <범죄도시>등 다양한 영화를 제공하는 영화 투자배급사로 관객들에게 감동과 재미,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늘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자 합니다.
* 주식회사 안전가옥은 창작자들과 함께 세상을 바꿀 이야기를 만드는 장르 전문 스토리 프로덕션입니다. 이야기의 서사적 쾌감을 추구하고, 텍스트를 넘어 다양한 매체의 콘텐츠로 뻗어 나갈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