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그날, 그곳에서

발행일
2021/01/29
장르
SF
타임리프
분류
오리지널
보도자료
[보도자료] 그날그곳에서.pdf

《테세우스의 배》 이경희 작가가 선보이는 처연하고도 뜨거운 타임리프 SF 신작

누구에게나 가정법의 세계가 존재한다. 그 세계에 매몰된 누군가는 평생 도돌이표처럼 후회하며 불행을 자처하기도 한다. '만약 그날 그런 말을 하지 않았더라면….' '만약 그곳에서 좀 더 일찍 벗어났더라면….'
다시는 나처럼 후회할 일을 만들지 않겠다는 듯 물속으로 뛰어들어 사람을 구하는 일을 직업으로 택했지만, 어쩔 수 없이 생명을 떠나보낼 때마다 거듭 상처 입으며 살아가고 있는 2045년의 해미. 그런 그녀에게 도저히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이 들어온다.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기회. 2025년의 그날 그곳으로 가서 엄마를 살릴 수 있는 기회. 과연 그녀는 엄마를 살리고 엉망으로 뒤틀려 버린 인생을 구할 수 있을까?

지금 바로 《그날, 그곳에서》를 만나보려면?

종이책

부산을 통째로 집어삼켜 버린 끔찍한 원전 폭발 사고, 거대한 재난에 안타깝게 엄마를 잃고 방황하며 살아가던 그녀에게 과거를 바꿀 기회가 찾아온다!

‘해미 씨가 할 일은 딱 하나입니다. 20년 전 사고 당일의 해운대로 돌아가 해미 씨의 어머님, 진수아 씨를 살릴 것.’
2025년의 어느 날, 부산 해운대에서 거대한 재난이 벌어진다. 원자력발전소 아래 활성단층에서 발생한 규모 6.2의 지진. 연료건물 화재로 방사성 물질이 유출되고 반경 30킬로미터 지역에 즉시 대피 명령이 떨어진다. 순식간에 아비규환의 수라장이 펼쳐진 가운데, 그날 그곳에서 해미와 다미, 어린 자매는 엄마를 잃었다. 엄마는 혼자 떨어져 있던 해미를 찾으러 갔다가 그대로 재난의 여파에 휩쓸리고 말았다. 그리고 그대로 살아 돌아오지 못했다.
20년이 흐른 2045년. 어린 시절 프리러닝(도심 속 다양한 장애물과 상호 작용하게 빠르게 이동하는 스포츠) 유튜버로 활동했던 언니 해미는 특유의 운동 신경을 살려 군인 출신 잠수사로서 물에 빠진 사람들을 구하는 일을 하게 됐지만 거듭 트라우마에 시달린다. 과학자 엄마를 닮아 유난히 기억력이 비상했던 동생 다미는 유명 대학 물리학과에 진학했지만 과거의 상처를 극복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방황한다. 엄마에게 마음에도 없는 모진 말을 뱉은 뒤 제대로 사과하지도 못했는데, 심지어 엄마는 그런 못난 딸을 구하겠답시고 제 발로 사고 현장으로 뛰어들었다. 그날 그곳의 기억이 질리지도 않고 집요하게 해미를 괴롭히는 이유다. 여기서 조금만 기다리라고, 얼른 언니를 찾아 돌아오겠다고 했던 엄마는 그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 다미가 그날 그곳의 기억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해미를 한없이 원망하는 이유다.
그런 해미와 다미에게 믿을 수 없는 기회가 찾아온다.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기회. 그날 그곳으로 돌아가 엄마를 살리고 세 식구가 함께 살아가는 미래를 다시 살아갈 수 있는 기회. 해미는 타임 다이브 머신에 들어가 과거로 뛰어들어 진수아 구출 작전을 수행하는 다이버로서, 다미는 과거의 해미와 현재의 해미가 만나지 않고(패러독스에 빠지지 않고) 무사히 엄마를 구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는 브레인으로서 시간여행에 뛰어들게 된다. 과연 이들은 과거를 되돌려 미래를 수정할 수 있을까?
역사에 ‘만약’이 가능하다면. 이경희 작가의 《그날, 그곳에서》는 전력 질주하듯 숨 가쁜 책이다. 구해야 할 것이 있는 사람에게는 ‘그날, 그곳’으로 뛰어드는 일이 이토록 급박할 수밖에 없다. 현재를 바꾸기 위해 우리는 미래를 상상할 줄 알아야 한다는 당연한 진리를 떠올리며, 소설을 읽는 내내 애달팠다. 몇 번을 거듭 실패해도, 사랑하는 마음만큼은 포기할 수 없다. 그리움, 죄책감, 두려움. 마지막으로 희망이 온다. 이다혜 ([씨네21] 기자, 작가)

SF어워드 2020 장편소설 부문 대상, 영화화 판권 계약 완료 — 《테세우스의 배》 이경희 작가가 야심차게 선보이는 타임리프 SF 신작

《그날, 그곳에서》는 SF어워드 2020 장편소설 부문 대상을 받은 《테세우스의 배》를 쓴 이경희 작가가 두 번째로 세상에 내놓는 장편소설이다. 《테세우스의 배》는 박진감 넘치는 액션 스릴러로서 독자들을 쉴 새 없이 밀어붙이며 호평을 받았고, 이에 힘입어 영화화 판권 계약도 완료되었다. 전작인 《테세우스의 배》가 정통 사이버펑크 계보를 이으며 기술 발전과 인간성에 대한 담론을 보여 줬다면, 신작인 《그날, 그곳에서》는 타임리프를 소재로 수많은 가능성의 세계를 펼쳐 보이는 가운데 한층 섬세하고 감성적인 서사로 독자들을 사로잡는다.
소설 속 세계에는 실제 한국 사회의 비극적 현실과 작가의 고유한 상상이 절묘하게 섞여 있다. 원전 폭발과 지진으로 인한 대재난, 피치 못하게 생과 사로 나뉜 가족의 운명, 남겨진 자들에게 깊이 각인된 대책 없는 그리움과 슬픔과 분노... 이런 것들은 지극히 현실적인 이야기라서 소설을 읽어 내려가다 보면 누구나 자연스레 무언가를 떠올리게 될 것이다. 이런 비극적인 배경에 작가는 시간여행이라는 설정을 끌어들여 희망을 불어넣는다. 타임 다이브 머신을 이용해 20년 전 부산 해운대로 떠날 수 있다. 그날 그곳에서 벌어진 비극을 없었던 일로 되돌리고 새로운 이야기를 쓸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불행을 관조하지도, 전시하지도, 과장하지도 않는다. 집필에 앞서 “어떤 현실의 재난 사건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을 것, 재난에 대한 묘사를 일부러 과장하지 않을 것, 그리고 무엇보다 정부를 무능하게 그리지 않을 것”이라는 원칙을 세웠다는 작가는 독자들을 향해 손가락이 아니라 달을 봐 달라고 호소한다. 우리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진정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제발 생각해 달라는 듯.
해미와 다미의 시간여행은 성공할 수 있을까. 하지만 해피엔드냐 아니냐보다 더 중요한 건, 어쩌면 존재할지도 모를, 수억만 분의 1의 확률일지도 모르는 해피엔드를 꿈꾸며 뜨겁게 도전하는 여정 그 자체일지도 모른다. 그리하여 독자들은 재난의 한복판으로, 시간여행의 전장으로 치열하게 뛰어드는 이 이야기에 기어코 빠져들고 말 것이다.
끝의 끝까지 결말을 쉽게 예측할 수 없다. 시간여행이라는 소재에서 기대하는 패러독스를 정말 잘 쓴 소설이었다. 이경희 작가는 사건을 밀고 나가는 힘이 탁월한데, 이 소설에서도 그 힘을 아낌없이 발휘했다. 소설은 ‘그날’의 사고로부터 엄마를 구하기 위한 자매의 시간여행이지만 정작 시간여행을 즐기는 것은 독자일 것이다. 첫 페이지를 읽기 시작하면 마지막 결말까지 순식간에 도달하는 여행을 경험하게 되리라 확신한다. 천선란 (소설가)

목차

그날, 그곳에서
해미의 세계
당신을 구하기 위한 시간
당신을 지키기 위한 시간
다미의 세계
당신을 만나기 위한 시간
수아의 세계
당신을 죽이기 위한 시간
지금, 이곳에서
모든 시간의 흐름 끝에서
작가의 말
프로듀서의 말

책 속으로

민해미.
그녀 자신이었다. 20년 전의, 열다섯 살의 자기 자신.
앳된 자신의 얼굴을 노려보며 해미는 마음속으로 임무를 되새겼다. 모녀가 서로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울 것. 지금 이곳에서 두 사람이 합류할 수만 있다면 엄마는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았다. 딸을 찾기 위해 더 먼 곳까지 들어가지 않아도 될 테니까.
구할 거야. 이번에야말로.
p13-14 | 그날, 그곳에서
엄마의 시신은 역에서 아주 멀리 떨어진 위치에서 발견되었다고 했다. 아마도 딸을 찾아 거기까지 간 것이리라. 엄마는 과학자였다. 그게 얼마나 위험한 짓인지 몰랐을 리가 없었다. 거기서 대체 무슨 생각을 했을까? 그저 딸을 구해야겠다는 마음뿐이었을까? 어떤 기분이었을까? 무서웠을까? 많이 아팠을까? 나같이 못된 딸을 위해 목숨을 걸고서 후회는 없었을까? 나를 원망하진 않았을까? 그녀는 엄마의 마음을 가늠해 보려 했지만 도저히 상상조차 되지 않았다.
p60 | 해미의 세계
“엄마를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어.”
해미는 쌍둥이의 제안을 빠짐없이 다미에게 전했다. 시간여행이 가능하다는 사실과 과거로 돌아가 엄마를 구할 수 있다는 사실, 자신을 도와줄 사람이 한 명 필요하다는 사실까지. 테스트에 대해서도 살짝 언급했지만, 물론 다미가 총에 맞은 일은 말하지 않았다.
p83 | 해미의 세계
다미는 해미를 위해 훈련용 시나리오를 준비했다. 다미가 지정해 주는 대로 경로를 이동한 후 현재로 귀환하는 간단한 미션이었다. 처음엔 그리 어렵지 않게 지시를 클리어할 수 있었지만 다이브 횟수가 누적될수록 단순한 이동조차 점점 어려워졌다. 해미는 앞선 다이브에서의 이동경로를 전부 기억하고, 그것을 모두 피해 이동해야만 했다. 만약 과거의 자신과 마주치게 되면 그 즉시 패러독스가 발생했다. 5회 차 다이브에서는 앞선 네 명의 자신을 피해 움직여야 했고 10회 차 다이브에서는 아홉 명의 자신을 피해야 했다. 더욱이 2025년의 어린 자신과도 마주치지 말아야 했다.
p110-111 | 해미의 세계
쌍둥이가 요구한 시간여행의 제약 조건은 숨 막힐 정도로 빡빡했다. 시간여행의 존재를 들켜서도 안 됐고, 역사가 바뀔 만한 커다란 변화를 일으켜서도 안 됐다. 그녀는 과거의 사건에 아주 미미한 영향력만을 누적해 엄마를 구해 내야 했다. 한 번에 아주 조금씩만 엄마를 이동시킬 수 있었으므로, 생존한계선 안쪽까지 엄마를 데려오려면 최소 수십 번의 다이브가 필요했다.
그래서 다미의 계획도 점점 복잡해질 수밖에 없었다.
p138 | 당신을 구하기 위한 시간
해미야. 어떤 슬픔은 시간의 바깥에 존재해.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결코 기억에서 지워지지 않아.
너에 대한 기억은 이제 내 안에 거대한 중력장처럼 자리 잡았고, 응축된 질량에 사로잡힌 나는 결코 그 무게에서 벗어나지 못해. 이곳에선 빛조차 발이 묶여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 텅 빈 진공이 모든 목소리를 집어삼켜. 나는 그저 사건의 지평선을 따라 빙글빙글 맴돌 뿐이야.
p311 | 수아의 세계

작가 소개

이경희

죽음과 외로움, 서열과 권력에 대해 주로 이야기한다. 첫 번째 장편소설 《테세우스의 배》 가 2020 SF어워드 장편소설 부문 대상에 선정되었고, 단편 〈살아있는 조상님들의 밤〉이 2019 브릿G 올해의 SF에 선정되었다. 황금가지 작가 프로젝트, 안전가옥 스토리 공모전 등 세 차례의 공모전도 수상했다. 〈꼬리가 없는 하얀 요호설화〉, 〈x Cred/t〉, 논픽션 《SF, 이 좋은 걸 이제 알았다니》 등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