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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샤인의 완벽한 죽음

발행일
4/30/2020
장르
스쿨미스터리
추리/미스터리
작가
범유진
분류
오리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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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aladin.kr/p/SNTHj
보도자료
[보도자료]선샤인의완벽한죽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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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샤인의 완벽한 죽음》은 '옐로 케이크'라는 제목으로 처음 안전가옥과 만났습니다. 냉면 앤솔로지 공모전에서 <혼종의 중화냉면>으로, 대멸종 앤솔로지 공모전에서 <선택의 아이>로 안전가옥의 문을 두드려 주셨던 범유진 작가님이 또 다른 안전가옥의 스토리 공모전에 응모한 트리트먼트였습니다. 항상 몇몇 운영멤버의 눈가를 촉촉하게 만들고야 말았던 작가님 특유의 섬세하고 꼼꼼한 세계가 이번 작품에서도 풍성하게 펼쳐졌고, 완결된 단편이 아닌 트리트먼트 단계에서부터의 만남이어서 더욱 즐거웠습니다. 안전가옥의 네 번째 오리지널 장편 소설. 작가 범유진의 《선샤인의 완벽한 죽음》을 소개합니다.
선샤인의 완벽한 죽음
한국의 교육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담은 스쿨 미스터리 소설
모두의 낙원을 꿈꾸며 ‘기회의 평등’이 보장된 환경에서 ‘선하고 아름다운’ 엘리트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사립 학교, 무아교. 보랏빛 용담꽃이 흐드러지게 핀 8월 1일, 무아교의 여신 선샤인이 시체로 발견된다. 학생들이 동요하는 가운데 학교는 별일 아니라는 듯 선샤인의 장례를 하루 만에 마무리 지어 버린다. 다음 날, 학교 곳곳에 ‘내가 선샤인을 죽였습니다.’라는 메모가 붙는다. 선샤인이 이대로 사라져서는 안 된다는 듯, 선샤인의 죽음을 꼭 파헤쳐 달라는 듯. 이 일을 계기로 철저하게 베일에 덮여 있던 무아교라는 판도라의 상자가 열리고, 부조리한 속사정과 비극적인 사연들이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지금 바로 《선샤인의 완벽한 죽음》을 만나보려면?
한 소녀의 죽음을 계기로 기어코 열리고 만 판도라의 상자, 베일에 싸인 명문 사학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흥미진진 미스터리
육지에서 가장 먼 섬, 무아도. 허가받은 사람만이 들어갈 수 있는 그곳에 ‘통제된 환경에서 완벽한 엘리트 양성’을 목표로 세워진 ‘무아 교육 기관’(통칭 무아교)이 있다. 계급이나 배경과 상관없이 사회를 이끌어 나갈 자질과 재능이 있다고 인정받은 아이들을 ‘선하고 아름답게’ 키우기 위해 존재하는 곳. 선샤인은 무아교의 창시자 선 교수의 손녀이자 무아교의 정신을 현현한 여신과도 같은 존재였다. 그런 선샤인이 느닷없이 나무에서 떨어져 세상을 떠났다. 강력한 존재감을 과시했던 선샤인의 존재를 싹 지워 버리려는 듯 선샤인의 죽음은 순식간에 정리되었다. 아니, 그렇게 되는 듯했다. “내가 선샤인을 죽였습니다.”라는 메모가 무아도 곳곳에 붙기 전까지는.
진실한 기억은 힘이 세다. 그래서 뒤가 구린 사람들은 진실을 은폐하고 조작하려 한다. 무아교 창시자 선 교수의 존재감과 무아교의 여신 선샤인의 상징성을 말끔하게 없애고자 했던 새로운 이사장 대리 김신영은 선샤인의 죽음을 ‘완벽한 아름다움’으로 포장하기 위해 나선다. 그리고 그 도구로 이쪽 편도 저쪽 편도 아닌 존재감 없는 성실한 학생 이레이가 낙점된다. 학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좋은 대학, 좋은 직장을 구하기에 급급한 이레이는 선샤인의 죽음이 “타살 또는 사고사”라는 이야기를 만들라는 김신영의 은밀한 제안을 받아들인다. 하지만 선샤인의 죽음을 포장하려는 불순한 의도에서 시작한 ‘누가 선샤인을 죽였나’ 다큐멘터리 제작 프로젝트는 관련 학생들을 하나씩 인터뷰하는 과정에서 놀라운 진실을 향해 다가가게 된다.
무아교에서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었기에 열여덟 소녀 선샤인은 이사장 대리 김신영에게 맞섰을까. 그리고 선샤인이 마지막까지 기필코 지키고자 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할머니 선 교수의 교육적 이상을 실현해 줄 무아교라는 지상 낙원이었을까. 만약 그게 아니라면 선샤인이 간직하고 있던 비밀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선샤인의 동료 혹은 친구 혹은 적이었던 아이들의 입을 빌려 무아교의 실체가 한 꺼풀씩 드러나는 가운데 마지막까지 결말을 예측할 수 없는 미스터리한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선한 의도가 반드시 정의로운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냉엄한 진실을 담은 사회파 적 드라마
이상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상적인 지도자가 필요하다. 외면과 내면이 모두 아름답고 선한 지도자. 그들이 다수 대중을 교화하여 좋은 사회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기득권층과 서민층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는 강건한 시민 지도자를 길러 내기 위해서는 ‘특별한’ 교육 기관이 필요하다. 그리하여 탄생한 곳이 바로 이 소설의 배경이 된 무아교다.
무아교의 학생 선발 및 교육 방식은 어쩌면 우리가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이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바로 ‘기회의 평등’과 ‘능력 중심 경쟁’. 부모의 지위나 재산과 상관없이 무아교의 수준 높은 교육 과정을 소화할 수 있는 영민한 아이들만이 입학을 허락받을 수 있다. 그리고 그 아이들이 차별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외부의 개입은 전면 차단된다. 재단의 전폭적인 지지 아래 아이들은 고립된 환경에서 오로지 능력만으로 평가받는다. 그 능력을 기준으로 무아교 안에서 계급이 갈리긴 하지만 그것은 구분 짓기를 위해서가 아니라 서로 끌어 주고 당겨 주기 위한 장치다.
하지만 이상적인 낙원을 꿈꿨던 무아교도 사람의 욕망과 세속적 가치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다. 선한 마음으로 무아교를 만들었던 사람들이 불의의 사고로 사라지고, 악한 의도로 무아교를 탐냈던 사람들이 학교를 장악하면서 무아교가 서서히 변질되기 시작한다. 권력과 돈으로 무아교에 입학할 권리를 살 수 있게 되었다. 무아교 내 계급 평가의 기준이 흔들리고 이기심과 생존욕이 선한 공동체 의식을 압도하게 되었다. 높은 계급이 낮은 계급을 짓누르고 탄압하는 행동이 순식간에 정당화되었다.
유토피아를 꿈꿨으나 한순간에 디스토피아가 되어 버린 무아교의 모습을 보며 현재 한국 사회의 현실, 고질적인 교육 문제, 윤리 의식을 잃고 비뚤어진 행동을 서슴지 않는 일부 사람들을 자연스레 떠올리게 된다. 작가는 꼼꼼한 취재와 치열한 조사를 통해 지금 이 시점에 반드시 필요한 사회적 문제 의식을 작품 속에 절묘하게 녹여 냈다. 선샤인의 죽음을 둘러싼 비밀을 추리해 나가는 과정에서 우리 아이들이 처해 있는 경쟁 일변도의 교육 현실, 자포자기하듯 타고난 계급을 받아들이는 슬픈 현실을 직시하게 되며, 이를 통해 우리 사회가 어떤 선택지를 골라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묵직한 질문을 던진다.
목차
무아교 사건 보고서
CHAPTER 레이 명령받은 자
***** 인터뷰 대상자 목록
FILE 001 인터뷰 : 달빛
CHAPTER 달빛 떠나는 자
CHAPTER 선 교수 괴물을 쫓는 자
FILE 002 인터뷰 : 엑시
CHAPTER 엑시 저주에 걸린 자
CHAPTER 김신영 괴물의 심부름을 하는 자
FILE 003 인터뷰 : 타이탄
CHAPTER 타이탄 포장되고 포장하는 자
CHAPTER 레이 사과의 속을 열어 버린 자
***** 무아교의 행동 평가 강령 ‘선의 실천’
FILE 004 인터뷰 : 버드
CHAPTER 버드 ‘한 명’이 된 자
CHAPTER 레이 고함을 지른 자
ANOTHER FILE 001 셀프 인터뷰 : 샤인
CHAPTER 샤인 여신도 마녀도 아닌 자
FILE 005 대화 : 레이와 펄
CHAPTER 레이와 펄 손을 잡은 자
FILE 006 셀프 인터뷰 : 펄
CHAPTER 펄 홀로 남은 자
CHAPTER 레이 선택하는 자
***** 누군가의 일기
CHAPTER 4년 뒤 누군가 돌아오는 자
작가의 말
프로듀서의 말
참고 문헌
책 속으로
현재 무아도의 소유주는 무아 재단으로 ‘무아 교육 기관’(통칭 무아교)을 운영하고 있다. 무아도의 중심에 조성된 무아교는 ‘통제된 환경에서 완벽한 엘리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유치부부터 고등부까지 에스컬레이터식 진학이 이루어지며, 학생들은 여섯 살에서 여덟 살 사이에 무아도에 들어와 고등부를 졸업하기 전까지 학교의 허락 없이는 섬을 떠날 수 없다. 무아교의 실험적인 교육 시스템은 설립 발표 때부터 국내외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3년 전에 재단 이사장이 교체된 후부터는 폐쇄성이 완화되어 기부금 입학 제도를 실시하기 시작했고, 그 덕분에 명문 사학으로 완전히 자리를 잡았다.
p. 11~12 | 무아교 사건 보고서
“선샤인이 죽었다!” 그건 꼭, 거짓말쟁이 양치기가 “늑대가 나타났다!”라고 외치는 것 같았다. 그래서 레이는 믿지 않았다. 레이뿐 아니라 모두가 믿지 않았다.
“온실이야, 온실.” 그 외침에 쫓기듯 모두 온실로 향했다. 레이도 주변의 소란스러움에 떠밀려 온실로 갔다. 고무나무 아래에 선샤인이 누워 있었다.
초록 잔디 위, 보라색 꽃에 파묻혀 두 눈을 부릅뜬 채 위를 바라보며 누운 모습은 죽은 것처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온실로 향한 아이들 가운데 그 누구도 샤인에게 다가가지 않았다. 둥그런 원을 그리며 멀찍이 떨어져 샤인을 바라볼 뿐이었다. 레이도 그 원의 한곳에 서 있었다. 죽은 자의 주변에는 산 자와 다른 공기가 떠돈다는 것을 그때 처음 알았다.
p. 33 | CHAPTER 레이 명령받은 자
“난 아버지가 하는 말이 모두 못마땅해. 하지만 하나는 동의해. 우리 삶의 불행은, 대부분 사회와 제도에서 기인한다는 말. 그걸 개인의 성향 탓으로만 돌리는 건 무책임해. 한두 명에게 책임을 지우는 것도 그렇고.”.
p.84 | CHAPTER 선 교수 괴물을 쫓는 자
평범하다고, 별것 아닌 날들이라고 여겼다. 그래서 마구 흘려보냈다. 엑시는 후회했다. 이렇게 될 줄 알았으면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떠올릴 수 있게, 순간순간을 억지로라도 꽉꽉 접어 머릿속에 넣어 둘 걸 그랬다. 하지만 아침 일찍 학교에 가서 수업 시간에 졸고, 매점에서 빵을 사 먹고, 친구들과 야구와 게임 이야기를 하며 떠들고, 가끔 좋아하는 애 앞에서 얼쩡거리고, 수업 시간에 또 졸고, 편의점에서 컵라면을 먹고, 방과 후에 야구 연습을 하고, 학원 가서 다시 졸고, 집에 오는 날들이 그리워질 것임을 아는 중학생이 어디에 있단 말인가. 이제 엑시는 떠올릴 수 없었다. 그때 기분이 어땠는지, 무슨 꿈을 꿨는지, 전혀 아무것도.
‘만약 타임머신이 있다면.......’
p. 108~109 | CHAPTER 엑시 저주에 걸린 자
“죽이는 게 중요한 게 아냐. 그딴 식으로 아기를 구하고 죽으면 그 죽음이 어떻게 되겠어. 선한 죽음으로 미화되어 맺힌단 말이야. 주변 사람들은 살아남은 아기를 볼 때마다 그 여자를 떠올리겠지. 아기를 구하고 죽은 그 숭고한 모성! 이딴 소리를 지껄일 거라고. 신영아. 내가 몇 번을 말했어. 사람들 머릿속에서 싹 지워질 정도로, 아니면 온통 오물 덩어리로 남을 정도로 추악해져야 사람은 죽는 거야. 그런 죽음이야말로 진짜 죽음이라고. 네가 한 건 그냥, 몸뚱이에서 숨이 끊기게 한 것뿐이야. 진짜 살인이 아니라고. 똑같은 얼굴이 나다니는 게 싫어서 완벽한 죽음을 선사하려 했던 건데. 저래서야 쓸모가 없다고. 신영아, 신영아! 언제쯤 완벽한 보라매가 될 거니.”
p. 132 | CHAPTER 김신영 괴물의 심부름을 하는 자
“이걸 주마.”
금방 뚫어서 화끈거리는 아이의 귓불에 사과 모양 귀걸이가 달렸다. 할머니가 늘 차고 있던 것이었다. 그 귀걸이가 할머니에게 특별한 물건이라는 것을 아이는 알고 있었다. 할머니는 가끔씩 귀걸이를 부드럽게 어루만졌고, 그럴 때면 이 세상에 없는 것을 찾아 헤매는 듯한 눈빛이 되었다. 할머니의 눈빛은 때로 말보다 많은 것을 아이에게 알려 주었다.
“할머니는 이제, 괴물이 묻어 놓은 진실을 파내려고 해.”
“괴물.”
“그래. 괴물이 쫓아올지도 모르니까 되도록 무아도에서 나오지 마.”
p. 257 | CHAPTER 샤인 여신도 마녀도 아닌 자
작가 소개
범유진
화요일에 태어난 아이는 은총을 받는다는 머더구스의 노래에 의문을 품으며 자라났다. 의문을 던지는 자는 끄적거리게 되는 법인지라 자연스레 글을 쓰게 되었다. 아무것도 안 하고 싶다는 마음과 떠나고 싶다는 마음, 두 상반된 마음 사이에서 갈등하며 많은 날을 방구석에서 보내고 있다. 곳곳에서 틈새를 살아가는 삶의 표정들을 마주 보는 것을 좋아하고, 그래서 결국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