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글을 쓰는 오늘, 아이돌 그룹 ‘여자친구’의 최신곡 <교차로>의 뮤직비디오를 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정말 우연히 재생하게 되었는데 시작 부분을 조금 지나가고 보니 세상에… 너무 예쁜 구로디지털단지역이 나오지 뭐에요…? 그 외에도 수많은 철도 장면이… 승강장에서 실랑이를… 아아… 아름다워라.
어쩌다 이런 곳에서 이렇게 예쁘고 섬세한 철도 배경 장면이 등장한 걸까 하고 있던 차에, 소문을 듣자하니 전국의 철도 매니아들이 대박났다면서 난리가 난 모양이더군요. 저녁쯤에는 연예면 기사에서도 언급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돌 뮤비를 보고 난데없이 철도에 흥분한 게 저 혼자가 아니라서 조금 안심이 됩니다.
2.
철도를 사랑하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일들 중 하나는 스쳐지나가는 풍경을 가지고 어느 노선의 어느 구간인지 알아보는 것이 있겠습니다. 딱히 어떤 신비한 탐구력의 결과는 아니고, 관심 깊게 돌아다니면서 특징을 익히다 보면 알게 되는 것들이 있는 법입니다. 아이돌 그룹에 관심 없는 누군가는 TV에 나오는 수많은 아이돌들을 보면서 누가 누군지 구별하지 못하는 반면, 관심을 가지면 제법 닮은 멤버들 사이에서 최애 멤버를 한눈에 알아보곤 하잖아요? 애호의 대상이 아이돌이 아니라 철도로 바뀌어도 같은 게 성립하는 거겠죠.
이번 시아란의 월간 안전가옥은 뮤직비디오 속 철도관련 장면의 로케지 가이드로 보내드립니다. <교차로> 뮤직비디오에는, 등장하는 철도 관련 장면들이 정확히 어느 노선의 어디인지 추측할 수 있을 만한 특징과 단서들이 제법 남아 있습니다. 작성하고 있는 2020.2.5 기준으로는 가장 꼼꼼하게 정리된 자료라고 자부합니다만, 모두 개인의 경험이나 기억에 기반한 추측에 의한 것이므로, 틀릴 수 있습니다.
3.
시간대별로 장면을 추출했습니다. 유튜브 공식 채널상의 뮤직비디오 기준입니다.
1:20, 4:38에 나오는 철도는 서울지하철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입니다. 하천 복개도로 사이를 지나는 특징적인 시설물과, 열차의 형태, 그리고 굽어 있는 고가역의 모습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림역 인근의 복도식 아파트 또는 근처 고층건물에서 촬영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GFRIEND (여자친구) '교차로 (Crossroads)' Official M/V 1:20
1:38에 고속으로 달려나가는 구간은 서울지하철 2호선 합정역을 출발해 당산역으로 향하는 당산철교 차음터널 구간입니다. 객실 창문으로 보면 좀 많이 답답한 구간인데, 정면 영상은 이렇게나 보배롭군요.
GFRIEND (여자친구) '교차로 (Crossroads)' Official M/V 1:38
3:00에 혼자 타고 가는 열차는 인천지하철 1호선 열차입니다. 통로 폭이 좁고 중앙 객석 정원이 6명인 중형 전동차의 특징이 보입니다. 궁금해서 찾아본 메이킹 필름에 따르면, 아예 촬영을 위해 전세 낸 열차라고 하네요.
GFRIEND (여자친구) '교차로 (Crossroads)' Official M/V 3:02
3:08, 3:42에 달려나가는 육교는 서울지하철 2호선 성수지선 용답역 2번출구에 연결되어 청계천을 건너는 육교입니다. 육교 위로 다시 내부순환로의 콘크리트 박스 고가교량이 매우 낮은 높이로 교차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GFRIEND (여자친구) '교차로 (Crossroads)' Official M/V 3:08
3:33, 3:37에 진입하는 역은 다시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입니다. 2호선 고가역들 중에 굽어 있는 곳은 구로디지털단지역밖에 없거니와, 사실 잘 보면 화면 오른쪽에 스쳐 지나가는 승강장에 역명판이 제법 또렷하게 보여요.
GFRIEND (여자친구) '교차로 (Crossroads)' Official M/V 3:33
3:50 전후 배경이 된 역은 다시 신정지선 용답역 구내 신설동 방향 승강장입니다. 스크린도어와 역 구내는 전형적인 2호선 승강장인데, 배경에 1호선 행선지가 적힌 안내판이 보입니다. 1호선과의 연계를 목적으로 하는 성수지선의 신설동행 승강장에서만 가능한 풍경이고, 성수지선의 5개 역 중 창문이 저 높이에 있는 상대식 승강장의 지상역은 용답역 뿐입니다. (그리고, 사실 메이킹 필름에 역명판이 대놓고 나오기도 했습니다.) 같은 역은 4:30에도 나옵니다.
GFRIEND (여자친구) '교차로 (Crossroads)' Official M/V 3:49
4:32에 나오는 건널목 신호기는 경원선(경의중앙선) 용산역-이촌역 구간에 있는 백빈건널목입니다. 신호기와 차단봉 등의 형태가 일치합니다. 4:33에 보이는 신호기가 있는 것도 그 근처로, 하행선 이촌 방면 선로를 조금 진행한 지점 복선 선로 중간에 선 4색신호기로 보입니다. 그리고 사실, 1:40에 잠깐 스쳐 지나가는 열차의 풍경도 백빈건널목에서 찍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지나가는 코레일 열차에 노란색 둥근 조명이 비치는데요, 이 조명은 백빈건널목 상행선 선로 용산 방면에 있는 조명이 아닌지 의심됩니다. 전구색과 형태가 같거든요.
GFRIEND (여자친구) '교차로 (Crossroads)' Official M/V 4:32
4:34에 나타나는 지하 터널은 수도권 전철 3호선 경찰병원역에서 오금역 방향으로 가는 열차의 후미에서 찍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오른쪽에 통과하는 열차가 3호선에 투입되는 코레일 열차임이 분명하고, 흐릿하게 보이는 행선표시기에 한글 3글자가 보이는데, 아마 ‘구파발’일 것입니다. 그런데 3호선 치고는 터널 내부 구조가 너무 최신식이에요. 3호선에서 가장 최근에 지어진 구간은 수서-오금 연장선 구간이고, 이 구간에서 승강장이 굽어 있는 역은 경찰병원역 뿐입니다. 반대편 열차가 구파발행이니, 타고 있는 열차는 오금행입니다.
GFRIEND (여자친구) '교차로 (Crossroads)' Official M/V 4:34
4.
제가 K-POP에 그리 조예나 기호가 깊은 편은 아니지만, ‘여자친구’의 곡들은 한 번씩 생각날 때마다 듣곤 합니다. <오늘부터 우리는> 이나 <Time for the moon night>를 가장 좋아합니다. 그래도 제가 아티스트를 구별하거나 가려 듣는 스타일이 아니다 보니, 어쩌다 듣게 되면 이름을 알던 그 그룹의 그 노래라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번에는 난데없이 철도 코드에 꽂혀서 새로 나온 뮤직비디오를 초 단위로 돌려보고 메이킹 필름까지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멋진 신곡을 이런 경로로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저는 기쁩니다. 취미의 영역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교차’할 지 모르는 거로군요.
월간 안전가옥 한 달에 한 번, 안전가옥 멤버들이 이 달의 생각을 이야기합니다.
파트너 멤버 시아란
"사실 이번 달에는 궤도 애호를 큰 주제로 해서, <교차로> 뮤직비디오 이야기에 더해 서울역사박물관 <서울의 전차> 전시회 이야기나 평소의 온갖 궤도시설물에 대한 관심을 이야기 할 작정이었습니다만… 워밍업을 위해 뮤직비디오를 다시 재생한 순간 이렇게 되고 말았습니다. 덕질은 무섭네요! 못다한 이야기는 또 다음 기회에 하죠!"